메이플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스펙업에 대한 욕심이 클것입니다.
사냥 원킬컷을 맞추는 것 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보스들을 목표로 스펙업을 시도하시겠지만 모든 스펙업중 가장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크리티컬 확률(이하 크확)입니다.
다른 스펙업들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일단 크확100%를 맞추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합니다.
그래야만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하고, 메이플에서 높은 딜 상승률을 책임지는 크리티컬데미지의 효과를 온전히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말 가끔 크확보다 크뎀이 중요하다는 사람이 잇는데, 일단 크확부터 100%를 만들고 크뎀을 챙기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입니다.)
이제 크확을 100%로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설명하기 전에 메이플 직업들이 자체적으로 몇%의 크확을 가지는지 우선 알아야 본인이 얼만큼의 크확을 챙겨야 하는지 알수 있습니다.
1. 직업별 기본크확
우선 모든 직업은 기본적으로 5%의 크확을 가지고 표에서는 생략했습니다.
보시면 특정 스킬을 사용해서 크확을 많이 올릴 수 있는 직업이 있습니다.
하지만 샤프아이즈 처럼 상시 그 효과를 유지할 수 있는 스킬이 아니라면 상시 크확 100%유지를 위해 다른부분에서 꼭 크확을 챙기셔야 합니다.
2. 크확은 어디서 챙기는가?
이제 크확을 어디서 챙길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수치 | 비고 | |
하이퍼스텟 | 15% | 10레벨 시 (이후 1레벨 당 +2% MAX 25%) |
데들리 인스팅트 | 15% | 팬텀 링크스킬 |
어드벤처러 큐리어스 | 10% | 모험가 궁수 링크스킬 |
나이트로드, 신궁의 유니온 효과 | 각 4% | 200레벨 시 (140레벨 시 각 3%) |
유니온 점령 | 칸당 1% | 모든 칸 해방 시 최대 40% |
쓸만한 샤프아이즈 | 10% | 샤프아이즈를 가지고 있는 직업 제외 5차 공용스킬 or 유니크등급 이상 장갑 잠재옵션 |
어빌리티 | 20% | 둘째줄 유니크옵션시 15~20%(첫째줄 25~30%) |
크리티컬링 | 12~15% | 어드벤처 크리티컬링 +12% 어드벤처 다크(or 딥다크)크리티컬링 +15% |
소울무기 효과 | 12% | 1티어 위대한 소울 사용 시 |
무기류(무기, 보조무기, 엠블렘) 잠재옵션 | 줄당 최대 12% | 등급별로 한줄당 3~12% |
등이 있습니다.
우선 무자본분들은 여기서 여건이 되는데로 일단 100퍼센트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소울무기 효과와 무기 잠재옵션에서 크확을 챙기는 것은 나중을 생각했을 때 낭비가 되기 때문에 가장 비추천하는 방법이지만 자체크확이 매우 낮은 직업의 경우 어쩔수 없이 초반에는 사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위에 적어놓은 모든 수급처에서 크확을 챙길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졌다면(어느정도 고였다면..) 굳이 크확 100퍼를 넘길 정도로 크확을 챙길필요가 없기 때문에 포기해야하는 수급처가 생깁니다.
어차피 고이셨다면 어디서 버려야하고 어디서 챙겨야하는지 다 아시겠지만 이제 메이플을 막 시작한 분들을 위해 중요도 순서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나이트로드, 신궁의 유니온 효과
어빌리티
하이퍼스텟
팬텀 링크스킬
쓸만한 샤프아이즈 = 모험가 궁수 링크스킬
유니온 점령
크리티컬링
소울무기 효과
무기류 잠재옵션
아래로 내려갈수록 중요도가 떨어지는데, 이 순서의 기준은 기회비용입니다.
나로, 신궁의 유니온효과의 경우 유니온 6000이상 기준에서 크확을 위해 이 직업들을 배치한다고 해도 딱히 잃는 기회비용이 없습니다.
어빌리티는 크확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다른 옵션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전부 크확에 비해 부족한 옵션이라서 잃는 기회비용이 적습니다.
반면 크리티컬링의 경우 옵션이 좋은 다른 반지를 포기해야하고,
소울무기, 무기 잠재는 크확을 사용하게 된다면 보공, 공격력, 방무같은 중요옵션을 얻을 기회를 잃습니다.
쓸샾, 모궁링크, 유니온점령은 본인 직업의 특성에 따라 중요도가 조금 갈립니다.
예를들어 사용하는 5차스킬이 너무 많은 경우 코어칸을 아끼기위해 쓸샾을 우선적으로 버리는 것이 이득이 될 것이고,
또는 스탠스가 100%가 안되는 직업의 경우 미하일 링크사용을 위해 모궁링크를 버리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번외. 공격속도 최대로 맞추기
지금까지 크확 100%를 맞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모든 스펙업의 기초가 되는 만큼 반드시 신경써서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확 말고도 매우 중요한 기초 스펙에는 공격속도가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공속이 최대치까지 올릴수 있는 직업은 딱히 이부분을 읽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히어로, 신궁 등과 같이 공속이 느린 직업을 시작하시려는 뉴비분들은 이부분을 꼭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크확에 비해 훨씬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누구나 금방 최대공속을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쓸만한 윈드부스터(5차 공용스킬 or 레전더리 등급 이상 장갑 잠재옵션)
익스트림 그린(몬스터파크 주화로 구매 가능)
어빌리티 (레전더리 첫줄 공격속도 1단계 증가)
위 3가지 입니다.
공속이 느린 직업은 보통 1단계 또는 2단계가 느립니다.
따라서 위 3가지 중 1~2가지만을 자신의 여건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일단 귀찮음을 감수할 수 있다면 익스트림 그린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좋긴 합니다.
왜냐하면 쓸윈부나 어빌리티는 다른 것을 챙길 수 있는 기회비용을 잃기 때문입니다.
쓸윈부의 경우 5차스킬로 사용할 경우 코어 1칸을 사용해야하고, 아이템 잠재옵션에서 사용할 경우 다른 좋은 잠재옵션을 사용할 기회를 잃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빌리티의 경우 공속은 반드시 첫번째 줄에서 나오는데, 이것보단 보공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제 본캐인 히어로는 공속이 2단계가 느립니다. 그래서 저는 익스트림그린과 어빌리티에서 공속1단계를 뽑아서 사용중입니다.
사실 히어로는 코어칸이 다른직업에 비해 남아도는 편이라서 쓸윈부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매번 윈드부스터를 사용하는 것이 귀찮아 어빌리티에서 공속을 뽑아 사용중입니다.
그래도 언젠가 어빌리티에서 보공을 뽑고 쓸윈부를 사용할 것입니다.
이렇게 크확과 더불어서 공속을 최대치로 맞추는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크확, 공속과 더불어 매우 중요한 기초 스펙업 요소인 방어율무시(방무)를 맞추는 방법에 대한 글로 찾아뵈려고 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